• HOME
  • 스타트업 뉴스

스타트업 뉴스

Startup News

스타트업 뉴스

작성자 Admin(admin) 시간 2022-10-24 17:15:05
네이버
첨부파일 :

 투자 받는 웹툰·웹소설 스타트업 이것 가졌다 

 -- 인용 : 스타트업레시피 뉴스레터 

투자 환경 악화에도 K콘텐츠 인기는 식지 않고 있습니다. 그 중에도 웹툰과 웹소설 분야 스타트업에는 꾸준한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데요. 웹툰, 웹소설은 글로벌로 확장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오리지널 IP를 활용해 영화나 드라마 시장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이유로 성장 가능성을 크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런 웹툰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네이버나 카카오 등 IT기업부터 벤처캐피털까지 제작, 유통 능력,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데요.

지난해 카카오는 웹툰/웹소설 플랫폼 타파스, 래디쉬를 인수했고 네이버는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를 인수하기도 했죠. 유니콘이 된 리디는 웹툰, 웹소설 플랫폼으로 변신했고 코핀커뮤니케이션은 NPX캐피털에 인수되어 미국 회사로 플립하며 글로벌 기업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OTT 스타트업 왓챠는 최근 웹툰 시장에 진입한다고 밝혔죠. 심지어 배달서비스를 하는 우아한형제도 웹툰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한류를 이끌어갈 차세대 분야로 일컬어지는 만큼 시장 전망은 매우 밝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래디쉬, 타파스, 탑코, 코핀, 콘텐츠랩블루 등 주요 스타트업에 수천 억에서 수백 억 원대 자금이 쏠렸다면 올해는 시드에서 시리즈A 등 100억 미만 초기 투자가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의 공통점은 오리지널 IP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 가운데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 운영사 메타크래프트는 올해에만 시리즈A, B 투자에 연달아 성공, 125억 원을 받아 가장 많은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메타크래프트는 설립 1년 만에 회원 수 90만 명을 달성하고 웹소설 IP 2만 5,000개와 작가 1만 5,000 명을 보유하는 등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투자금으로 작가를 발굴하고 웹소설 IP를 활용해 원소스멀티유즈 사업 집중을 통한 다양한 IP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웹툰, 웹소설 콘텐츠 공급사인 누온미디어도 40억 원을 유치, 해외 시장 진출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누온은 로맨스 판타지 중심 노블코믹스를 국내외 주요 플랫폼에 출시하고 있으며 향후 오리지널 웹툰까지 영역을 넓힐 계획으로 IP 원소스 멀티유즈를 적극 추진하고 해외 시장을 공격적으로 개척한다는 계획입니다.

특정 영역과 특정 대상을 위한 웹툰 제작사도 투자사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웹툰 제작사 유쥬얼미디어는 여성향 웹툰으로 NHN으로부터 36억 원을 유치했는데요. 유주얼미디어는 네이버, 카카오페이지, 레진 등과 웹툰을 서비스하며 이번 투자로 NHN과 글로벌 여성향 플랫폼 도약을 추진합니다. 지식교양 분야에서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틸러스는 역사, 과학, 인문학 등 학문을 웹툰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서비스로 34억 원 확보했는데요. 버려지는 지식을 웹툰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4060 특정 연령대를 겨냥한 웹소설 구독 서비스 디엘피스튜디오도 시드 투자에 성공했습니다.

창작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거나 새로운 방식 웹툰 창작이 가능한 플랫폼을 선보인 곳도 투자를 받았습니다. 21억을 유치한 오늘의웹툰은 작품의 상업적인 성과를 제작 극초기 단계에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웹툰 애널리스틱을 개인 창작자 대상으로 제공, 작품 개발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주문방구는 세계관을 공동 창작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듭니다. 독자가 세계관을 만든 후 다른 독자와 소통하고 플랫폼 안에서 웹소설 출판이 가능하며 출판 과정을 다른 독자들과 협력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콘파파는 웹툰 창작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창작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제품을 개발하는데요. 창작 단계를 간소화하고 소재 재사용 범위를 확장해 반복 작업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기업명기업 설명투자금투자단계투자사
메타크래프트웹소설125억원시리즈A, B초록뱀미디어, 머스트벤처스, 엠더블류-제이엔엠 뉴미디어 신기술투자조합, 에스제이 글로벌 콘텐츠 벤처펀드
누온미디어웹툰/웹소설 CP40억원시리즈ASBI인베스트먼트, KB증권,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신한케피탈
유주얼미디어웹툰제작사36억원시리즈ANHN
노틸러스지식교양 웹툰 플랫폼34억 5,000만원시리즈A카카오벤처스,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퓨처플레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소이미디어웹툰IP비공개시리즈AF&F 파트너스
우주문방구웹소설공동창작플랫폼6억원시드마크앤컴퍼니, 라구나인베스트먼트
콘파파웹툰창작4억원시드끌림벤처스
디엘피스튜디오4060웹소설 구독플랫폼비공개시드매쉬업엔젤스
구디스튜디오웹툰·웹소설 제작사비공개시드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소이미디어웹툰IP비공개시리즈AF&F 파트너스